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 마음건강

[스크랩] 수도(修道)의 준비동작(準備動作)(1)

 

 

1. 무릎을 펴고 양손을 하늘 높이 올렸다가 상체와 손이 동시에 앞으로 서서히 숙이는 것이다. 한 번 손을 올리고 예(禮)를 할 동안 숨을 멈추고 일어서며 숨을 내쉬는 것이다. 이도 음선 양후(陰先陽後)의 원리며 기조화(氣調和)인 것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2. 자기 몸과 마음에 동작을 앞으로 하겠다는 것을 알리는 동작으로서 서서히 돌단자리에 숨을 마시고 멈추어 가볍게 왼쪽으로 3회 오른쪽으로 3회 돌려주되 양손은 양 옆구리에 대고서 돌려준다.

 

  효과 : 허리부분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며, 기혈(氣血) 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신진대사의 작용을 도와 준다.

 

 

 

 

 

 

 

3. 손가락으로 짚고 척추를 반듯이 세우고 가슴 벌리고 머리와 목은 반듯이 하고 돌단에 숨을 마시고 무릎을 굽히지 말고 발목만 움직이며 앞으로 뻗었다 뒤로 젖혔다 하고 왼 쪽으로 돌리고 오른 쪽으로 크게 돌려준다.

 

 효과 : 머리와 목 부위의 균형을 잡아주며 손가락과 발가락이 동시에 강화되며 기혈 순환이 잘 된다.  신경통, 대장에 효과적이다.

 

 

 

 

 

 

 

4. 양발 앞으로 쭉 뻗은 채 앉아서 편안히 긴장을 풀고 어깨 옆구리 골고루 가볍게 두드려 준다. 무리하게 누르거나 두드리지 말것.

 

 효과 : 경직된 몸의 각 부분을 풀어주고 근육의 각 기혈 순환을 순조롭게 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주는 데 효과가 있다.

 

 

 

 

 

 

 

참고<국선도 1권 >

출처 : 국선도 대구범어수련원
글쓴이 : 夏樓하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