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 몸건강

최용술 합기도초대도주

 

 

 

한국합기도의 창시자 도주 최용술!!

최용술님은1903년 충북황간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당시는 일본명치말년으로 일본인들이 서서히 조선땅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할 무렵이었다.
그의 고향도 예외는 아니어서 8살무렵 일본인들이 동네에 까지 들어와 장사를 벌이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이때 사귄 장사치가 일본인 구마모또 에아찌로 부부였다.
그를 귀엽게본 이들부부는 거의 1년간을 같이 지내다시피
하여 정을 쏟아주었다.
더욱이 이들에게는 자식이없었다.
어느날 부부는 최용술님에게 연의 일종인 아메다마를 주면서 여행을 갔다오자고 말했다.
평소에 하루이틀 같이지네기 일쑤이어서 그는 아무의심없이 따라나섰다.
그여행이 영영 부모를 잃게될줄은 꿈에도 생각치 못한채....

그가 모든 것을 알아챈 것은 일본땅 시모노세끼항에 닿고 주위사람들이 불쌍한 것을 유괴했다고

이들부부에게 마구 욕을 퍼붓자 당황한채 이들부부마저 도망쳐 버렸다.

그후로부터 1년반가까이 그는 오사까 요꼬하마등을 전전하면서 거지나 다름없는 고아생활을 보내야했다.
1913년 여름 그는 여느때처럼 공원벤치에서 잠을 자고 있었다.
인기척이있어 눈을 떠보니 삿갓에 장삼을 입은 어느 노인이 지팡이로 턱을 이리저리 건드리며 살피고 있었다.
아무말없이 노인은 인력거를 불러서 태우고 그의 집으로 향했다.


찾아 간 곳은 경도시의 어느절이었다.
그 노인은 오따나베 긴따로었다.
그는 긴따로노인의 손자들과 함께 여기서 2년을 보냈다.
노인은 그에게 그의 희망을 묻자 그는 즉시
칼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대답했다.

며칠후 자그마하고 구부정한 사람이 그를 찾았는데 눈살이 얼마나 매서운지 쳐다보기조차 무서운 사람이었다.
그가 바로 그의 스승이된 다케다 쇼오가꾸이며
다음날 그를 데리고 일본의 악산으로 유명한 신수 니이가따산으로 데리고갔다.
산등성이에 여남은평의 정자가 있었다.

여기서 그는 무려 17년간을 다케다쇼가꾸로 부터 합기도를 배우게 된다.
합기도의 3천8백가지 기술를 전수받게 되는 것이다.
처음 3년간은 밥과 빨래 심부름등이 그의 차지였다
그후 14년은 한마디로 각고의 세월이었다.
처음 입산할 때는 모두6명이었지만 하산할 때는 스승과 그뿐이었다.
그의 나이 28세때였다

이때 일본합기회 합기도의 창시자인 우에시바 모리하사는 소오가쿠에게 입문하여

다케다쇼가꾸와 최용술님에게 합기도를 지도 받게된다.
하지만 그후 스승이 우시에바에게 도주직을 넘기려하자 그는 한때 앙심을 품게된다.
하지만 이를 알아첸 스승은 그를 불러

"날 원망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이 내 뒤를 잇는다면 너는 네명에 못산다.
대동아전쟁은 일본이 진다.
그때 너는 고국으로 돌아가라!
그 길만이 네 이름을 남기는 길이다"

그는 한때 북해도에서 광산입구의 도로확장공사를 도급맏은적이 있었다.
인부만도 2백50여명에 달했다.
어느날 한국인인부와 일본인경찰간에 다툼이 벌어졌다.
소식을 들은 그는 민족의 자존심에 분통을 터뜨려
그만 경찰을 살해하고 말았다.
즉시 그는 체포되어 경찰서에 끌려가 혹독한 고문을 받았다.
발뒤꿈치에 구멍을 뚫어 거꾸로 매단 것이다.
그때의 그상처는 그의 평생의 상처로 남아있었다.
당연히 사형감이었으나 천황궁등에 무술시빔을 다니던
그의 공과가 그를 살려주었다.

일본이 전쟁에 패하자 당시 장관 고노이 시소가 그를 불렀다.

"일본이 무조건항복했다.
남자로서 전쟁에서 패했으니 이제 국민들의 기를 키워야겠다.
일본인이면 다 무술을 가르쳐주게 낳은 부모도
중요하지만 일본이 자네를 키웠으니 은혜를 잊지 말아주기바라네!"

그러나 그는 집으로 돌아와서 곧 가산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34년만에야 해방된 고국땅으로 돌아가고자 한것이다.
42세때였다.

무작정 대구까지 도착한 그는 이곳에서도 그의 신비로운 무술에 대해서 금방소문이 펴지기시작했다.
그의 밑에는 정식무술을 배우려는 사람으로부터 깡패 건달까지 몰려들었다.

그가 처음으로 도장을 연 것은 시청옆 무덕관....
모두 78명을 데리고 시작한 것이 오늘날의 합기도였다.
대한합기도회가 창설된 것은 65년이었다.

최용술님은 말한다.

"모든 동양무술은 중국에서 태어나 한국을 거쳐
일본으로 건너갔다.
합기도는 신라인에 의하여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궁중무술이 되었어며
검도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형이 이룩된 것이다.
나는 우리 전통의 무예를 다시 찾아온 것이다"

일본 와세다 대학의 도미키 교수는

"합기도는 신라의 삼랑원의광을 그시조로 하여 막부의
미나모토가에 전한후 이어서
다케다가에 남아 7대를 지난 다케다 소오가쿠에 전했다"
고 기록하고 있다.

다케다 소오가쿠의 또다른 제자가 되었던 우에시바 모리하사는 독특한 일본합기도인
합기회 합기도의 창시자로 유명한데 현재의 일본합기도
2대도주 우에시바는 그의 아들로 일본합기도의 맥을 잇고 있다.

우에시바 모리하사를 가르쳤던 최용술님은 한국합기도의 창시도주가 돼

한국으로부터 전승된 전통합기도의 새로운 맥을 내린 셈이다.

 

=================================================================

 

위까지의 글은 1983년 일간스포츠 한국의 무예에 실린 글이며

현대 합기도의 맥은 지한재씨가 그 본류로 봐야 한다.

 

최용출 초대도주는 무술실력만큼은 인정할 만 했으나 세파에 물들면서

돈이나 주변 인물의 대인관계의 형성에서는 다소 미흡한 점이 많았다..


'> 몸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주의 상대비교  (0) 2010.08.01
특공무술 창시자 장수옥 총재  (0) 2010.07.31
태극권太極券을 들여다 보다  (0) 2010.07.31
기천의 수련원리  (0) 2010.06.22
육합단공(범도-허공)  (0) 2010.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