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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신장

 

 

 

 

박사규 초대 문주의 내가신장 자세.

합기도 유망주였던 그가 대양진인에게 일합에 무너지고 난 뒤에 연장자임에도 불구하고 제자를 자청하여

온갖 고통속의 수련과정을 이겨내고 현재에 이르러고 있다..

 

태양역근마법내가신장을 줄여서 내가신장이라 한다.

 

기천수련의 가장 중심이 되는 수련방법의 하나로서 육합단공(六合丹功)중 첫 번째 나오는 정적인 자세이다.
내가신장의 정식 명칭은 '기천태양역근마법내가신장(氣天太陽易筋馬法內家神掌)이다.
편의상 줄여서 '태양내가신장' '마법내가신장'이라고도 하며 그냥 '내가신장' '마법'이라 부르기도 한다.

기천설화에 의하면 '내가신장'은 아침 첫새벽 동해에 떠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며 자세를 취하는 수련법으로,
태양의 양기와 보름달이 떴을 때 달을 쳐다보며 자세를 취하여 달의 음기를 취하는 수련법으로 전해지고
있다.
'태양내가신장' 자세는 인간과 우주, 자연이 합일되는 자세로서 천지인의 삼재(三才)사상과 음양(陰陽)조화의 법칙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우리 선조 들은 이런 몸 동작을 통하여 우주자연의 법칙과 원리를 깨달아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했던 것이다.
건강의 차원에서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봉황이 알을 품은 자세로 우리 몸 안에 기운을 모으는 자세이다.
내가신장은 우리 인체의 중요한 부위를 꺽어서 역근을 한 상태에서 서 있는 동작이기 때문에 인체내 주요
경혈에 강한 자극을 준다.
따라서 인체내 오장육부에 관련된 12경락과 기경8맥의 모든 경락이 잘 유통되도록 기맥을 뚫어주며 특히,
단전의 그릇을 형성시켜 단전호흡이 저절로 이루어지게 하는 수련법이다.

기천에서는 2~3개월간의 수련을 거쳐 "내가신장"자세를 5분 이상 버틸 수 있어야만 기천인으로 입문할 수
있는 자격을 준다.
왜냐하면 기천을 수련하고자 하는 초보자들이 건강을 목적으로 하든, 민족무예를 배우기 위한 목적이든
"내가신장"을 5분 정도 버틸 수 없는 정신력으로는 어느 목적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몇개월 이상 수련을 접하여 본 수련생이라면 누구나가 느꼈을 것이지만 "내가신장"의 자세를 통하여
몸과 마음의 활달함과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자기 자신의 변화를 체험하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선조 들의 지혜와 용기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내가신장'의 수련순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내가신장 준비" 라는 구령과 함께 차렷 자세에서 양손을
옆구리로 옮기면서 자연스럽게 주먹을 감아 쥔다.
"하나, 둘, 셋, 넷" 하는 구령에 발 모양을 처음에는 뒤꿈치를 축으로
양발을 각각 45도씩 벌리고, 다시 앞발을 축으로 45도씩,
다시 앞발을 축으로 45도씩 벌린다.
이때 양발 끝이 마주치는 내각이 90도가 되어야 한다.
각도는 나이, 성별, 체질에 따라 개개인의 체질에 맞게 조정 할수 있다.
양발의 넓는 자기 어깨넓이 보다 1.5배 정도로 벌린다.

"지(地)"라는 구령과 함께, 양손의 주먹을 자연스럽게 풀고 손목이
역근된 상태에서, 양팔은 큰 원을 그리며 서서히 앉으면서 양손이
무릎 앞쪽에서 교차하도록 한다.
이때 오른손이 위쪽으로, 왼손이 아래쪽으로 오게한다.
무릎의 간격은 주먹 두 개 정도가 일반적이다.

"천(天)"이라는 구령과 함께 두 손을 그대로 올려 머리 위쪽에서
교차시키며 엉덩이는 뒤로 빼고 허리는 곧게 펴서
활모양이 되게 한다.
"합(合)"이라는 구령과 함께 양손이 원을 그리면서 얼굴 앞에서
양손을 합장한 상태로 놓는다.
양손이 원을 그릴 때는 왼손은 왼쪽, 오른손은 오른쪽
방향으로 한다.
"틀"이라는 구령과 함께 오른손이 안쪽으로 오게 손바닥을 틀어
비비고 다시 왼손이 안쪽으로 오게 손바닥을 비빈다.
이때 여자는 왼손이 안쪽으로 오게 손바닥을 틀어 비비고
다시 오른손이 안쪽으로 오게 손바닥을 틀어 비빈다.


"무(無)"라는 구령과 함께 오른손을 뒤집어서 손바닥이 바깥쪽을
향하게 하여 서서히 뻗는다.
이때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 왼손이 아래로 오게 하고, 여자는
왼손이 위로 오른손이 아래로 오게 한다.
팔의 모양은 팔꿈치를 완전히 펴는 것이 아니고 적당히 구부려
타원이 되게 한다.
이 정적인 상태에서 수련자의 체력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견딜 수 있을 때까지
오랜 시간 견디는 자신과의 싸움 과정을 통해 고통과 희열을 체험하며 자신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다.

"바로" 라는 구령과 함께 몸을 일으켜 세운 후, 양손은 큰 원을 만들어 돌려서 배꼽
세치 밑 하단전 부위에 살며시 갖다 놓으며 호흡조정을 한다.
이때 외손이 안쪽, 오른손은 바깥쪽으로 오게 하여 자연스럽게 포개면서 엄지손가락을
엇갈려 놓는다.
양발은 벌렸던 역순으로 하나, 둘, 셋, 넷의 동작으로 준비자세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