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주차 교육내용: 음양과 오행의 구성 ]
陰(음)과 陽(양)이라는 것은 모든 동양철학개념의 근본이 되는 주역에서부터 언급이 된 것으로 세상의 모든 변화하는 것은 하나의 끝이 있으면 반드시 그 끝에서 다시 반대의 성향으로 진행되는 始作(시작)이 있다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오르막이 있으면 반드시 내리막이 있으며 추운 겨울이 끝나면 따뜻한 봄이 오며 뜨거운 여름의 절정이 지나면 시원한 가을이 오며,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고 뾰쪽한 끝이 있으면 꺾이는 모서리를 지나 뭉툭함으로 변하고 남자가 있으면 여자가 있고 물이 있으면 불기가 있으며 암나사와 수나사의 개념, 폭발과 수렴, 원자의 근본이 되는 양전하와 음전하가 쌍으로 돌고 돌면서 만물의 운행을 진행하는 원리로 대응되는 개념입니다. 음은 나쁘고 양은 좋다는 식의 개념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며 주역에서는 음에서 양을 낳는다는 식으로 서로가 서로를 품어내는 조화의 근본적 요소와 원리로 풀어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영어 표현에서도 Pros and Cons, 흰 고양이, 검은 고양이, 약육강식의 원리에서도 절대적 강자는 없다고 볼 수 있는 개념으로 해석됩니다.
톰크루즈가 주연했던 영화 우주전쟁에서도 지구를 침범하여 지구군대가 쏟아 붓는 온갖 화력을 다 차단하면서 도륙하던 화성인의 괴물 트라이포드도 결국 지구에 존재하는 가장 작은 미생물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져 내리는 장면처럼 어느 것이 더 강하고 힘세다는 원리로 해석하기 보다는 무엇이든 반드시 끝이 있고 그 끝의 시작에는 반대의 성질을 가진 출발이 있다는 개념으로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명이 숨을 쉬는 것도 음양의 원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들숨이 이어지다가 딱 멈추고 날숨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들숨의 끝에 이미 날숨의 시작이 있다는 것이 바로 이런 개념에 딱 들어맞는 자연의 현상입니다. 아침에 해가 뜨고 저녁에 해가 지는 것도 어둠에서 갑작스럽게 밝음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밝음이 지속되다가 갑자기 어두워지는 것은 아닌 것과 같은 개념이겠지요.
그래서 음과 양은 영어표현으로는 Yin(음) and Yang(양)으로 나타나며 반드시 중화의 개념이 나타나게 마련인 것입니다.
이 陰陽(음양)의 개념은 사주명리학문에서뿐만 아니라 한의학, 풍수지리학, 관상, 수상, 육효, 육임, 자미두수, 매화역수, 당 사주, 점성학 및 타로카드 등에서도 적용되는 개념이며 한 가지 원리가 만물의 원리를 아우르는 거대하면서도 부드러운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陰陽(음양)은 보통 파랑과 붉은 색으로 표현하고는 하는데 굳이 색상에 한정할 필요는 없고 그 성질, 성향, 동향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개념상으로 굳이 정리하자면 이렇게 표현할 수 있는데요.
현상, 나타남 | 陰(음) - | 陽(양) + |
공 간 | 땅, 坤(곤) | 하늘, 乾(건) |
性(성) | 여자, 암컷 | 남자, 수컷 |
시 간 | 밤, 새벽, 저녁 | 아침, 낮, 오후 |
명 암 | 어두움 | 밝음 |
온 도 | 차가움, 추위 | 따뜻함, 열기, 더위 |
습 도 | 축축함, 눅눅함 | 건조함, 마름 |
무 게 | 무거움, Heavy | 가벼움, Light |
계 절 | 가을, 겨울 | 봄, 여름 |
운 동, 성 향 | 靜的(정적), 안으로, 아래로 | 動的(동적), 위로, 밖으로 |
臟器(장기) | 五臟(오장) | 六腑(육부) |
생리현상 | 오한, 저혈압, 호르몬 저하 느린 맥박, 정지 |
발열, 고혈압, 호르몬 과다분비 빠른 맥박, 과다함 |
심리상태 | 침울, 원한, 슬픔, 비애 눈물, 억압, 탄식 |
경쾌, 분노, 폭발, 환희 웃음, 흥분, 즐거움 |
사주명리학문에서 陰陽(음양)의 중요성은 나중에 귀가 아프도록 설명드릴 天干(천간)과 地支(지지)에서도 구분되는 인자로 작용하고 전체적인 사주간명에서도 가장 중요한 항목이 되는 것이므로 초기에 개념을 잘 잡아 두셔야 합니다.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로 구성되는 10개의 天干(천간) 에서도 陰陽(음양)의 구분이 적용되며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로 구성되는
12개의 地支(지지)에서도 陰陽(음양)의 구분이 정확하게 절반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에서 유념하실 것은 우리가 흔히 어린 시절 자석실험에서 직접 겪어 보았듯이 陰極(음극)은 같은 음극을 밀어내고 陽極(양극)과는 서로 강하게 끌어당기는 힘을 보이며
陽極(양극)은 양극을 밀어내고 陰極(음극)과는 서로 합치려고 하는 힘을 나타내는데
사주명리학문의 기본원리에도 매우 충실하게 적용됩니다.
남자와 여자가 서로 끌리는 원리와도 아주 잘 상통하는 의미이지요.
陰陽(음양)과 관련된 내용은 원리적으로 일반적인 물리현상에서 잘 나타나는 것이니 개념에 크게 혼동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만, 이후 오행의 원리에서 특히 천간의 상호작용에서는 매우 중요한 의미로 작용합니다.
이렇게 우주의 운행원리에서 가장 크면서도 지배적인 개념이자 원리는 陰陽(음양)으로 양분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음양과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한 五行(오행)이라는 개념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개념적인 정리는 일반적인 상식개념에서 풀어내면 크게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만 뒤로 갈수록 이 개념이 확고하지 못하면 여러 가지 혼동이 오기 쉬우므로 이 단락의 뒷면에 나오는 연습양식을 하루 한 장 이상씩은 반드시 연습하시면서 기초개념을 확실하게 잡아나가시기 바랍니다.
五行(오행)은 한자에서 보듯이 다섯 가지 우주의 흐름을 형상화된 관념으로 풀어낸 것인데 이 다섯 가지 흐름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木(목) 火(화) 土(토) 金(금) 水(수) 즉, 쉽게 말해서 나무와 불과 땅과 쇠(미네랄)와 물을 뜻하는 것인데 일부 물상 명리학문에서는 이 개념을 매우 강조하여 인생 사주를 풀어내곤 합니다.
木(목)은 문자 그대로 나무, 풀, 광목과 같은 의미인데 여기에서도 앞에서 언급한 陰陽(음양)의 구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즉 陽(양)의 성질을 가진 나무 木(목)이 있고 陰(음)의 성질을 가진 나무 木(목)이 있다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陽(양)의 성질을 가진 나무 木(목)은 전나무, 삼나무와 같은 거대한 사이즈의 木(목)이나 줄기, 숲, 아마존 숲과 같은 거대하고 포괄적인 木(목)을 의미할 수 있고 陰(음)의 성질을 가진 나무 木(목)은 작거나 나뭇가지, 풀, 이끼 등과 같은 작으면서도 부드럽고 잘 휘어지는 갈대와 같은 의미의 木(목)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火(화)도 마찬가지로 열기, 화염, 불 등을 나타내는데 陽(양)의 성질을 가진 火(화)가 있고 陰(음)의 성질을 가진 火(화)가 있겠지요. 태양과 같이 거대하게 빛나면서 엄청난 열기를 뿜어대는 것이 대표적인 陽(양)의 성질을 나타내는 火(화)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화산의 열기나 포항제철의 용광로처럼 고온의 열을 내는 火(화)도 굳이 구분하자면 陽(양)의 성질에 가까운 불의 성질이겠지만 은은한 촛불이나 백열전구, 형광등, 요즘 많이 사용하는 LED 등처럼 빛은 있으나 그다지 뜨겁지 않거나 열기가 강하지 않은 火(화)는 陰(음)의 성질에 가까운 火(화)의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겠지요.
五行(오행)에서도 이와 같이 陰陽(음양)의 성질이 구분되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내용은 다른 오행인 土(토) 金(금) 水(수)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납니다.
세 번째 오행이 바로 土(토)오행인데 땅이나 대지, 흙, 사막 등을 나타냅니다. 여기서도 陰陽(음양)의 구분이 나타나는데 중국이나 소련, 캐나다나 미국, 호주, 아프리카 대륙과 같은 거대한 땅덩어리가 있을 수 있고 제한된 작은 동네나 몇 평짜리 땅과 같이 작은 땅이나 습지, 골짜기처럼 작으면서도 습기를 머금은 음의 성질을 가진 土(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사이즈의 개념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일단 음과 양, 그리고 각각의 오행은 이러한 기본적인 분류개념으로 구분하여 이해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오행이 金(금)인데 이 개념은 조금 포괄적으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금, 은, 다이아몬드, 오팔, 사파이어, 원광석, 철과 같이 단단한 금속적인 개념과 우리가 필수 미네랄이라고 할 수 있는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도 일종의 金(금)의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칼, 총, 도끼, 낫, 톱, 자동차 원판, 비행기, 함정 등에 사용되는 갑판 등의 재질도 분명히 金(금)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음과 양의 개념은 앞에서 적용했던 사이즈의 개념도 적용하지만 단단함, 용도 등에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주사기 바늘과 같이 뾰쪽한 것이라면 아무래도 陰(음)의 성질에 가까울 것이고 텅스텐과 같이 아주 강한 성질은 陽(양)의 성질인 반면 연철이나 알루미늄과 같은 다소 軟質(연질), 부드러운 성질의 금속은 陰(음)의 특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오행이 水(수)오행인데요. 비교적 사이즈의 개념으로 陰陽(음양)을 적용 하면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태평양이나 대서양과 같은 거대 사이즈의 바다나 러시아에 있는 지구 최대의 담수를 품고 있는 바이칼 호수, 미시시피 강이나 한강, 낙동강과 같은 강물은 그 사이즈로 보나 성향으로 보나 陽(양)의 성질에 가까운 水(수)오행 성질이 맞을 것이고 개울이나 작은 연못 등은 아무래도 陰(음)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상대적인 것으로 이해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에 있는 소금기가 많은 死海(사해)(Dead Sea)는 분명히 바다는 맞습니다만 태평양이나 대서양, 인도양에 비해서는 사이즈가 작고 깊이도 얕으니 상대적인 개념으로 보면 陰(음)에 가까운 水(수)오행에 해당되겠지만 비교대상이 연못이나 작은 호수, 댐이라면 상대적인 개념으로는 분명 陽(양)의 개념에 가까울 것입니다.
해서 음양과 오행의 구분에서는 이러한 음양의 구분은 상대적인 것이며 절대적이지는 않다 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사주명리학문을 접하셔야 무궁무진한 변화의 수를 이해하고 풀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각 오행별로 각각의 색상과 방위(방향), 숫자, 음식의 맛이나 성질이 구분될 수 있는데 다음 표를 참조하여 익혀 두시기 바랍니다. 얼마 되는 분량은 아니니 꾸준히 연습 하시면 금세 익히고 나중에 인생개운을 위한 처방에 긴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지지의 음양은 시중에서 알려진 것과 다소 차이가 나지만 나중에 이해하게 됨)
구 분 | 木(목) | 火(화) | 土(토) | 金(금) | 水(수) | |
方位(방위) | 東(동) | 南(남) | 中央(중앙) | 西(서) | 北(북) | |
色相(색상) | 靑綠(청록) 파랑/초록 |
赤(적) 붉은색 |
黃(황) 노란색 |
白(백) 흰색 |
黑(흑) 검정색 |
|
맛 | 신 성질 | 쓴 성질 | 단 성질 | 매운 성질 | 짠 성질 | |
숫자 (선천수와는 다름) |
1, 2 | 3, 4 | 5, 6 | 7, 8 | 9, 0 | |
한글 | ㄱㅋ | ㄴㄷㄹㅌ | ㅁㅂㅍ | ㅅㅈㅊ | ㅇㅎ | |
天干(천간) | 陽(양) + | 甲(갑) | 丙(병) | 戊(무) | 庚(경) | 壬(임) |
陰(음) - | 乙(을) | 丁(정) | 己(기) | 辛(신) | 癸(계) | |
地支(지지) | 陽(양) + | 寅(인) 호랑이 |
午(오) 말 |
辰戌(진술) 용, 개 |
申(신) 원숭이 |
子(자) 쥐 |
陰(음) - | 卯(묘) 토끼 |
巳(사) 뱀 |
丑未(축미) 소, 양 |
酉(유) 닭 |
亥(해) 돼지 |
금주의 수업내용은 위의 내용을 몇 번 반복해서 읽으시고 Google이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
보다 많은 예를 보면서 기본적인, 그러나 가장 중요한 개념에 대한 이해를 확고하게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다음 장의 연습문제는 하루에 한 장 정도는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바쁘시더라도 하루 1시간 정도는 투자하시면 1년 후 2년 후 탄탄한 기초를 바탕으로 아무리 어렵고 난해한 인생사주도 능히 유려하고 매우 높은 정확성을 가지고 풀이하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절대 왕도는 없고 특히 이 명리공부는 예습보다는 부단한 복습을 통한 스스로 익혀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공부의 방법이며 절대 배신하지 않는 확실한 공부 방법입니다.
( 1주차 연습 양식 – 하루 1페이지 이상 꾸준히 연습하시길 추천합니다)
구 분 | 木(목) | 火(화) | 土(토) | 金(금) | 水(수) | |
方位(방위) | ||||||
色相(색상) | ||||||
맛 | ||||||
숫자 | ||||||
한글 | ||||||
天干(천간) | 陽(양) + | |||||
陰(음) - | ||||||
地支(지지) | 陽(양) + | |||||
陰(음) - |
구 분 | 土(토) | 水(수) | 金(금) | 火(화) | 木(목) | |
方位(방위) | ||||||
色相(색상) | ||||||
맛 | ||||||
숫자 | ||||||
한글 | ||||||
天干(천간) | 陽(양) + | |||||
陰(음) - | ||||||
地支(지지) | 陽(양) + | |||||
陰(음) - |
구 분 | 水(수) | 火(화) | 木(목) | 金(금) | 土(토) | |
方位(방위) | ||||||
色相(색상) | ||||||
맛 | ||||||
숫자 | ||||||
한글 | ||||||
天干(천간) | 陽(양) + | |||||
陰(음) - | ||||||
地支(지지) | 陽(양) + | |||||
陰(음) - |
구 분 | 水(수) | 木(목) | 土(토) | 火(화) | 金(금) | |
方位(방위) | ||||||
色相(색상) | ||||||
맛 | ||||||
숫자 | ||||||
한글 | ||||||
天干(천간) | 陽(양) + | |||||
陰(음) - | ||||||
地支(지지) | 陽(양) + | |||||
陰(음) - |
구 분 | 水(수) | 土(토) | 木(목) | 金(금) | 火(화) | |
方位(방위) | ||||||
色相(색상) | ||||||
맛 | ||||||
숫자 | ||||||
한글 | ||||||
天干(천간) | 陽(양) + | |||||
陰(음) - | ||||||
地支(지지) | 陽(양) + | |||||
陰(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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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허명리역학연구소(淸虛命理易學硏究所): 010 3871 12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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