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청허의 명리즉설

청허 사주명리 강의(2)

[ 2주차 교육내용: 五行(오행)의 上生(생)(상생)과 相剋(상극) ]

 

 

陰(음)과 陽(양)이라는 것은 우주나 지구 및 개인 인생의 기후 변화적 흐름을 언급하고 해석하는 五行(오행)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앞의 차수에서 언급하고 그 오행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뒤에서 많이 자주 반복이 되겠지만 우선 개념 정리를 위해서 각각의 오행이 가지는 일반적 특성을 잠깐만 짚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木(목)의 특성을 보면 재질은 단단하면서도 金(금)다는 쉽게 부러지는 연약함을 지니고 있지요. 그리고 나무는 어쨌거나 위로 올라가려고 하는 성향도 분명하게 있습니다. 미국에는 수천 년 묵은 나무의 크기가 50미터이상의 크기로 자라는 경우도 있으며 위로 올라가려는 성향의 나무가 있는 반면에 성장하면서 옆으로 가지를 펼쳐내려는 성향을 동시에 가지는 나무도 많습니다. 천태 산이라는 곳에 있는 영국사라는 사찰 옆에 있는 천 년 된 은행나무는 얼마나 가지를 많이 펼쳐내는지 해마다 열리는 은행의 양이 트럭 여덟 대 분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木(목)중에서도 특히 陽(양)의 성향을 띠는 나무는 성장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면에 길이나 숲 속에서 자라는 연약한 풀이나 갈대와 같은 나무 木(목)의 성질은 陰(음)의 성질을 가지는데 충분한 조건이 주어지면 뻗어나가고 성장하는 성향은 동일하지만 다소 힘에 부치고 또 수백 년이나 수천 년을 이어가지는 못하고 중간에 가을이나 겨울이 되면 쇠퇴하거나 말라버리는 성향을 지니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인동 초라는 풀은 한겨울의 매서운 한파를 이겨내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결국 陰陽(음양)의 구성에 따라 나무 木(목)도 다양한 성향을 지닐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나무나 풀과 같은 木(목)은 그래서 열매도 아낌없이 주고 바람에 흔들리기도 하며 새나 동물, 그리고 인간들의 안식처가 되어 주기도 하니 부드럽고 선하며 인정스럽고 다정다감한 느낌으로 다가오게 되며 이후 사람의 성격을 파악할 때 이런 자연적 성향

 

을 그대로 나타내어 설명하기도 하며 생각보다 적중률이 높습니다.

 

나무가 잘 자라려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당연히 비옥한 땅도 중요하겠지만 물, 즉 水(수)오행이 필요할 겁니다. 그리고 좁은 땅에 나무나 풀이 너무 빽빽하게 들어서면 땅의 영양소가 쉬이 소진되어 버리게 되기도 하고 농사를 잘 지으려면 그래서 몇 년 단위로 땅의 기운을 돕기 위해 거름이나 비료를 뿌리기도 하고 복토(흙을 위에 더 덮는 행위)로 땅의 영양과 기운을 채워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보는 나무나 풀의 색깔은 대부분 초록이나 파란색 계통이죠. 그래서 木(목)오행의 색상은 靑綠(청록)이 되는 것이고 모든 오행의 첫 출발점이기 때문에 해가 뜨는 東(동)쪽이 해당 방위가 되는 것이며 상큼하고 싱그러운 성향을 나타내는 맛이 바로 신 맛이나 성질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火(화)는 陰陽(음양)에 따라 성향이 조금 다르게 나타날 수는 있지만 공통적인 면은 땔감이나 연료가 떨어지면 쉬이 꺼지기 쉽고 비가 오거나 젖은 날씨에는 힘을 그다지 쓰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무나 기름과 같은 연료가 火(화)의 근본적 도우미가 되는 반면 강한 힘을 가진 水(수)앞에서는 별로 힘을 쓰지 못하지요. 대부분의 화재를 제압하고 끄는데 사용되는 것은 거의 물, 즉 水(수)가 됩니다.

 

불이라는 것의 기본적 특질은 가만히 살펴보면 알지만 일관성 있게 줄기를 세워 타오르지는 않습니다. 모닥불을 생각해 보시면 되는데 일정한 형상을 지니고 있지 않지요. 좌우로 상하로 쉼 없이 한들거리면서 타오릅니다. 그리고 꺼지고 나면 흔적이 별로 남지를 않습니다. 나무는 숯도 있고 재도 남지만 불은 꺼지고 나면 그 흔적이 사실상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불같이 성을 낸다는 표현도 쓰지만 뒤끝이 별로 남지 않는 성향도 나타나는 것입니다.

 

물론 불 火(화)도 얼마만큼의 위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 형상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태양과 같인 수십 수백 억년을 타오르면서 태양계 전체에 빛과 에너지를 제공하는 불이 있는 반면에 촛불처럼 쉬이 바람에 꺼지기 쉽고 산불처럼 한시적으로 맹렬하게 타오르면서 산야를 초토화시키는 능력도 있지만 온돌방의 온기처럼 은은하게 생물이나 사람으로 하여금 생명력을 유지하게 하는 부드러운 모습도 있으며 잘못 사용하면 막대한 인명이나 재산상의 피해를 끼치기도 하지만 잘 사용하면 만물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위대한 힘을 보이기도 합니다.

 

 

불 火(화)의 색깔은 일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겠으나 대개의 경우 붉은 색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赤(적) 색이 되는 것이며 태양이 아침에 떠올라서 한 낮에 위치하는 곳은 남쪽이 됩니다. 그래서 열기, 불의 방위는 南(남)이 되는 것이고 맛은 불에 탄 재의 맛은 매우 쓰겠지요. 앞 차수에서 연습한 각 오행별 색상이나 방위가 이런 개념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입춘이 지나고 봄이 되면 땅 속에서의 온기가 서서히 대지로 퍼져나가면서 나무의 망울이 터지고 새싹이 돋아나는 것처럼 불이라는 火(화)오행은 땅이나 대지에 새로운 생명력을 가득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무 木(목)이 불 火(화)의 힘을 살려주는 도움을 주는 것처럼 불 火(화)는 대지나 땅의 생명력을 돋우어주는 역할을 하니 이런 도와주는 작용을 명리에서는 相生(상생)이라고 합니다.

 

木(목)이 火(화)를 돕고 火(화)가 土(토)를 돕는 작용을 의미하며 반대로 木(목)이 땅 土(토)의 양분을 취하는 것이나 물 水(수)가 불 火(화)를 제압하는 등의 작용을 相剋(상극)이라고 합니다.

 

오늘 배우고 익히고자 하는 오행의 相生(상생)相剋(상극)이라는 개념의 기본이 이런 자연의 서로 취하고 돕고 제압하고 누르는 형상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땅 土(토)의 경우는 산이나 사막, 습지 비옥한 땅 넓은 곳 좁은 곳 등의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는데 넉넉한 땅은 능히 나무나 풀도 품어내며, 물 水(수)도 품어서 저수지나 둑이 되기도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문명을 일으키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쇠, 철기 등의 원료가 되는 金(금)오행을 품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금이나 은, 사파이어, 오팔, 다이아몬드나 철을 포함하고 있는 원광석은 땅 속에서 캐어냅니다. 즉, 땅 土(토)가 가지고 있는 열기, 압력 그리고 오랜 시간의 작용으로 이런 금속들이 형성되는 것처럼 土(토)는 金(금)을 키워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생명력을 가지려면 어느 정도 따뜻함 火(화)를 품어야 하는 것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땅이 넓고 깊으면 물길을 막고 자연스럽게 흘러야 생명력을 가지는 물을 죽이게 하고 썩게 하는 역할도 하게 되는 것이니 土(토)는 金(금)은 相生(상생)으로 돕는 반면 水(수)는 相剋(상극)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땅 土(토)의 색깔은 바로 黃土(황토)라고 하듯이 대개가 누런 계통이 되고 그래서 土(토)의 대표색상은 노란색 黃(황)이 되는 것이며 땅, 대지는 방위에 관계없이 골고루 있고 모든 것을 안고 포함한다고 해서 東西南北(동서남북)의 中央(중앙) 방위를 취하는 것입니다.

 

金(금)오행은 참으로 다양한 형태와 모습, 성향으로 존재합니다만 기본적인 특성은 기본적으로 강하고 날카롭고 반사되는 빛남과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잘 못 사용할 경우 인명을 해치기도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두려움이나 경외심을 품게 하는 작용도 아울러 하지요.

 

현대 전쟁에서 지상군 보병의 가장 강력한 화력으로 사용되는 전차, 대포, 기관총, 소총, 대검 등은 고대시대로부터 늘 金(금)을 원료로 사용해 왔고 지금도 그러하며 앞으로도 이런 기조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차가운 성질을 늘 가지고 있으니 냉정하지만 마그네슘이나 망간과 같은 금속이나 Fe로 표기되는 철 성분은 우리 인간의 신체건강에 없어서는 안 되는 성분이기도 하니 무조건 한 방향으로 폄하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냉정하고도 차갑지만 어떤 용도로 쓰이느냐에 따라 가지고 있는 성향의 장점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金(금)오행입니다.

 

실제로는 다양한 색깔을 지니고 있지만 金(금)오행은 대개 흰색으로 대변됩니다. 보석의 제왕이라고 부르는 다이아몬드도 투명함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으니 흰 색이 되는 것이며 우리가 의료용품으로 많이 사용하는 의료기기도 그 근본은 대개 스테인리스와 같이 흰 색 계통이고 보면 金(금)오행은 흰색을 바탕으로 하는 오행임이 틀림없습니다.

 

金(금)오행의 방위는 서쪽으로 나타나는데 東西南北(동서남북)에서 土(토)의 오행 방위가 남쪽이며 나무 木(목)과는 반대의 위치에서 서로 剋(극)하는 방위는 바로 서쪽인 것입니다.

 

金(금)오행의 역할은 물 水(수)오행의 가치에 생명력을 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마시는 물이 만약에 증류수로 만들어져서 일체의 미네랄(Mineral) 성분이 없다면 그것은 죽은 물이나 다름없고 흔히들 藥水(약수)라고 부르는 물은 대부분 바위 틈 사이에서 솟아나는 巖盤水(암반수)가 대부분이며 설악산의 오색약수터에서 솟아나는 약수나 청송 달기 약수터에서 솟아나는 약수의 맛은 떫은맛과 함께 진한 녹 맛이 나는데 이 녹 맛이라는 것이 바로 金(금)성분이 되는 것이니 金(금)은 水(수)로 하여금 생명력을 강화하는 힘을 가지게끔 도와주는 相生(상생)의 역할을 하는 것이고 나무 木(목)을 베고 쳐 내는 대부분의 도구가 金(금)으로 만든 것이니 木(목)을 누르고 제압하는 相剋(상극)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水(수)오행은 지상 또는 모든 우주의 생명의 원천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우주에서 발견되는 행성 중에서 이 물의 유무에 따라 생명의 탄생이나 발전을 꾀할 수 있는 것이고 인류문명의 발상지는 전부 거대한 강 (수)의 인근에서 시작되어 발전과 명멸을 거듭해

 

온 과거 역사를 돌이켜 보건대 水(수)오행이야말로 진정 모든 생명의 근본이 되는 요소임이 틀림없습니다.

 

물의 성향은 옛 고전인 道德經(도덕경)에서도 나오듯이 上善(상선)若水(약수)라고 하여 최고의 善(선)이나 미덕은 바로 물처럼 살아가는 것이라 할 정도로 지고지순한 도덕의 비유가 되기도 합니다. 물은 거스르지 않고 돌아서 흐르며 기꺼이 낮은 곳으로 스스로 움직이는 성향을 나타내니 고전에서도 도덕의 중심적 사상이 되기도 했던 것입니다.

 

또한 물은 흐르는 것으로 그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이나 뛰어난 이치와 세상 모든 것을 휘돌아 흐르는 유연성으로 인해 총명함의 대명사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우리의 상식과는 조금 다르긴 하지만 水(수)오행의 색깔은 검은색 즉, 黑(흑)색이 됩니다. 모든 색상을 뒤 섞으면 반드시 검정 색상으로 변화하듯이 생명의 근원이자 모든 것의 어머니 역할을 하는 물은 그래서 黑色(흑색)으로 대변되며 방위는 추움, 음성적인 것의 대변역할을 하는 北(북)쪽이 됩니다. 사실상 적도를 기준으로 북쪽으로 갈수록 더 추워지며 대부분의 북반구는 얼음으로 만들어져 있으니 능히 水(수)오행을 대변하는 방위가 되는 것입니다.

 

물의 성향은 우선 서로 도와주는 역할의 대상은 木(목)오행이 됩니다. 즉 나무가 물 없이는 성장하기 힘든 구조를 지니고 있으니 일견 당연한 이야기겠지요. 또한 맹렬하게 타 오르는 불을 보면 그 불의 기세를 누그러뜨리고 제압하는 相剋(상극)의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임상과 경험을 거쳐서 이 각각의 다섯 개 오행별로 仁義禮智信(인의예지신) 역할과 맞대응을 시키기도 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잘 읽어보시면 어느 정도 수긍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각 오행별로 인간의 성격, 성향별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木(목) 火(화) 土(토) 金(금) 水(수)
仁(인) 禮(예) 信(신) 義(의) 智(지)
인자함 예의, 겸양 믿음, 성실 의리, 판단 총명함, 지혜
측은지심 다혈질 끈기, 인내 냉정함 자신감
부드러움 도전적 꾸준함 차가움 학문, 공부

 

 

위의 내용을 충분히 익히셨다면 다음 연습양식을 채워넣는 연습을 진행하십시오.
안 보고도 술술 나올 정도로 익히셔야 합니다.

 

구 분 () () () () ()
方位(방위)          
色相(색상)          
         
숫자          
한글          
相生(상생)          
相剋(상극)          
性向(성향)-인의예지신          
天干(천간)(陰陽(음양) / / / / /
地支(지지)(陰陽(음양) / / / / /

 

구 분 () () () () ()
方位(방위)          
色相(색상)          
         
숫자          
한글          
相生(상생)          
相剋(상극)          
性向(성향)-인의예지신          
天干(천간)(陰陽(음양) / / / / /
地支(지지)(陰陽(음양) / / / / /

 

구 분 () () () () ()
方位(방위)          
色相(색상)          
         
숫자          
한글          
相生(상생)          
相剋(상극)          
性向(성향)-인의예지신          
天干(천간)(陰陽(음양) / / / / /
地支(지지)(陰陽(음양) / / / / /

 

구 분 () () () () ()
方位(방위)          
色相(색상)          
         
숫자          
한글          
相生(상생)          
相剋(상극)          
性向(성향)-인의예지신          
天干(천간)(陰陽(음양) / / / / /
地支(지지)(陰陽(음양) / / / / /

 

 

다음 주차에 교육은 계속 이어집니다.

 

- 청허명리역학연구소: 010 3871 12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