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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허의 명리즉설

사주팔자에서 일주(日柱)의 의미와 역할






#사주명리는 자신이 태어난

생년, 생월, 생일, 생시의 네 기둥에

천간의 글자 하나와

지지의 글자 하나를 각각의 기둥에 배속시켜

전부 여덟 글자의 배열을 통해

그 사람의 선천적 특성을 파악하는데

여기서 기둥 네 개(四柱) 여덟 글자(八字)라는 표현이 등장한다.

이 여덟 글자, 즉 팔자의 구성을 보면서

자신의 성격, #용신, #격국을 파악하고

#원진이나, #공망, #명궁, #양인 의 유무와

천간 글자끼리의 간합, 투합, 쟁합,

그리고 지지끼리의 합형충해파를 보면서

가감을 하고 보완이 되는지의 여부를 읽어내는 것이니

가히 #Life Code(인생코드)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고

10년 단위로 끊어서

주기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바로 #대운(大運)이며

1년 단위로 풀어 보는 것이 바로

#年運(연운) 또는 #歲運(세운)을 본다고 표현한다.

1년은 다시 12개의 月로 구성되어 있으니

이를 #月運(월운)이라 하고

다시 날짜별로 들여다 보는 것을

#日運(일운)이라고 부르거나 세

간에서 흔히들 통칭하는 일진을 보는 것이다.

그래서 단순하게

자신이 태어난 띠만 놓고 사주구성을 논하거나

日柱(자신이 태어난 생일의 간지)만 보고 그

사람의 인생을 논하는 것은

수 없이 많은 변수들 중에서

한 글자 또는 두 글자만 보고 판단하는 것이니

그 정확도나 설득력은 많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

예를 들어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이 모인 어떤 학회에서

전혀 말을 섞어보지 않은 상태에서는

그 사람의 생김새만 보고는

그 사람이 아시아인인지, 서양인인지

흑인인지는 알 수 있어도

그 사람의 성장환경이나

구사하는 언어, 학력, 배경에 대해서는

알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주나 띠만 보고 그 사람의

선천적 사주구성이나 특징에 대해서 논한다는 것은

판단오류나 잘못된 해석으로

귀결될 확률이 훨씬 더 높은 것이다.

아주 어릴 때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한국어를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선 말을 섞어보거나 구체적인 대화를 통해서

그 사람의 성장환경이나 교육적 배경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것인데,

그냥 한국 사람처럼 생겼다고

지레 그렇게 판단한다면 심각한 오류도 낳을 수 있는 것이다.


#고전명리학 에서는

그 사람의 띠와 #납음오행 의 구성,

그리고 #신살 류만 가지고 인생을 논하다보니

너무나 많은 보편적 오류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한계성을 깨고자 등장한 것이

현대 명리학의 근간이 되는

일주 위주의 간명방식이다.

여기서 태어난 달의 계절과

구성원리를 심화시켜서

하나의 스토리텔링처럼 풀어낸 것이

물상 명리학의 근간이 되고

월지의 구성을 중요시하면서

격국이 등장하고 용신의 개념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희신, 기신, 한신의 개념도 체계적으로 자리 잡으면서

현재에 이른 것이 현재 명리학의 역사적 흐름이다.

얼마 전에 어떤 모임에 갔었는데

시중에 제법 유명한 명리학인이자 풍수사인 분에게

2년 이상을 공부하신 분이

주변의 사람들에게 자신이 명리학을 공부했으니

사람들의 사주풀이를 해주겠다고 하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띠를 묻고

태어난 월을 물으면서 유려하게 사주풀이를

해 주는 것을 직접 목격한 경험이 있다.

원숭이 띠니까 나무를 이리저리

뛰어다니고 건너다니는 천방지축형 성격이라느니


목의 힘이 땅에 뿌리 내리기 힘드니

이런 문제가 있다는 식의 사주풀이를 보고

청허는 뒤로 기절하는 느낌이었다.

청허의 성격이 별난 것인지 모르겠으나

지금 저렇게 처삼촌 벌초하듯이

건성으로 맞으면 좋고 안 맞으면 그만이다 라는 식의 사주간명은

자칫 그 사람에서 정신적 충격이나

트라우마로 작용할 수 있을뿐더러

다수의 선량한 명리학인들의 노력과 정성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리는 경거망동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떻게 여덟 글자도 모자라서

잉태한 월의 간지구성까지 접목해보고

2시간 단위로 되어 있는 시주(時柱)도

다시 세분해서 보려고 하는

정밀지향성의 명리학을

아이들 장난감 가지고 놀 듯이

저런 식으로 툭 툭 내뱉을 수 잇는 것인가?

지금 시중의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아직도 이런 식의 인생정단이 활개를 치고 있는,

아니 어쩌면 더 악화되는 느낌의 현상을 보노라면

정말 청허 같은 학인은 가슴이 미어지는 느낌이다.

올해는 어떤 어떤 띠는 대박이고

무슨 무슨 띠는 쪽박 차기 쉽다는 식의

유튜브 내용들은 수십만이 넘는 엄청난 조회수를 보이고 있고

공부가 좀 되었다고 자칭하는

대다수 명리학인들의 블로그 내용을 보면

일주를 가지고 아예 확정해버리는 식의

사주풀이 내용을 담고 있으니

현재와 같은 첨단 과학시대에

어찌 대다수 명리학인들은

이에 맞추어 보다 정밀 정확한 간명을 위한 노력은

뒷전으로 두고 시대를 역행하는 행태를 보이는 것일까?


청허도 해당되는 戊戌일생은 이렇고 저렇고,

丁丑일생은 우울증이나 자살하기 쉽다는 식의 표현들이

너무나 쉽게 만인들이 보고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버젓이 자리를 잡고 있는지

실로 개탄스럽기 한이 없는 일들이다.

일전에 글에서도 한 번 언급을 했지만

#편관 은 무조건 흉신이라고 단정해서

몹쓸 사주라고 상대방의 가족 전체에게 대못을 박는

자칭 대학교수라는 사람의 행태는

명리학 이전에 그 사람의

인성을 의심하게 만드는 경거망동이며

멀쩡한 사주를

자식의 무덤 위에 올라앉은 사주라고

근거도 없고 논리도 없는 표현으로 상처를 주고 있으며

이런 분들이 일회 간명비가 30만원을 넘는다니

현대 명리학의 실질적 창시자로 언급되는

#서자평 이 와서 본다면 땅을 치고 통곡할 현실이다.

내가 태어난 날짜의 천간과 지지의 구성을 나타내는

일주(日柱)는 분명 자신의 사주구성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그 중에서도 성격적인 면을 잘 드러내는

중요한 부분임은 틀림없으나

전체 오행구성도 파악하지 않고

#통변성 이나 기타 변수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상태로

한 사람의 인생을 정단한다는 것은 정말이지

그 사람의 인생전체를 굴곡으로

비양심적 행동이요, 엄정하고 진솔함과

상대방을 배려하고 보살피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하는

명리학인이 가장 멀리하고 저어해야 하는 행동인 것이다.


혹여 이 글을 읽는 분들은

그러한 사이비, 혹세무민 성 판단에 휘둘리지 말고

차분하게 자신의 특성을

좋은 방향으로 활용하는 인생의 방향과

삶의 방식을 결정하는 방향으로

이 소중한 인문학을 다루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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