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청허의 명리즉설

청허 사주명리강의 (8)

[ 8주차 교육내용: 地支(지지)合刑冲害破(합형충해파)-3(()) ]

 

天干(천간)이 하늘 공간을 지배하는 힘이라면 地支(지지)는 땅과 대지, 땅 속과 같이 우리 인간이 매일 발 디디고 서 있고 맞닥뜨리는 현실적인 힘을 나타내므로 사주명리에서는 天干(천간)을 어떤 기운의 흐름이나 정신적 흐름의 체계라고 판단하며 地支(지지)는 매일 먹고 자고 싸우고 쟁취하는 물질적 개념의 흐름을 이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인간만사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들, 특히 재물과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이러한 地支(지지)의 흐름을 예측하는 보다 현실적인 간명체계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으며 地支(지지)끼리의 작용력이나 표현도 天干(천간)에 비해서 훨씬 다양하고 복잡하며 조밀하게 구성되어 있다.

 

天干(천간)의 구성은 사실상 ()의 개념인 干合(간합)밖에 없지만 地支(지지)合刑冲害破(합형충해파)로 이루어지며 ()에서도 서로 다른 두 개 또는 세 개의 地支(지지)들이 합쳐서 地合(지합), 方合(방합), 三合(삼합), 半合(반합)을 이루며 앞 시간에 언급했던 ()의 종류도 무척이나 다양하고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오늘 교육차수에서는 地支(지지)끼리 서로 충돌하고 부딪히는 ()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것인데 거듭 당부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던 (), ()과 마찬가지로 복잡하다고 고개를 비관적으로 흔들지 말고 야무진 마음으로 기초공사를 탄탄히 한다는 마음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은 사실상 그 의미가 衝突(충돌)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의 구성은 철저하게 앞에서 수도 없이 반복해서 연습했던 五行(오행)끼리의 相生(상생)相剋(상극)에서 相剋(상극)의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면 되는 것이니 앞에서 개념적으로 이해를 잘 해 주셨다면 크게 암기하거나 그럴 필요성은 상대적으로 줄어듭니다.

 

, 木火土金水(목화토금수)의 각각의 오행별로 배치되는 天干(천간)地支(지지)의 구성을 다 알고 계시고, 이 오행들에 배속된 天干(천간)의 음양과, 地支(지지)의 음양도 아울러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 地支(지지)끼리의 ()은 바로 相剋(상극)에 해당하는 오행과 그 오행에 배속된 地支(지지)를 동일한 陰陽(음양)끼리 그대로 적용하면 된다는 것이죠.

 

 

다시 한 번 복습을 해볼까요?

먼저 각 五行(오행)天干(천간)地支(지지)가 어떻게 음양으로 구분되어 배속되는지를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구 분 () () () () ()
方位(방위) () () 中央(중앙) 西() ()
色相(색상) 靑綠(청록)
파랑/초록
()
붉은색
()
노란색
()
흰색
()
검정색
신 성질 쓴 성질 단 성질 매운 성질 짠 성질
숫자
(선천수와는 다름)
1, 2 3, 4 5, 6 7, 8 9, 0
한글 ㄱㅋ ㄴㄷㄹㅌ ㅁㅂㅍ ㅅㅈㅊ ㅇㅎ
天干(천간) () + () () () () ()
() - () () () () ()
地支(지지) () + ()
호랑이
()
辰戌(진술)
,
()
원숭이
()
() - ()
토끼
()
丑未(축미)
,
()
()
돼지

 

그리고 각 오행별로 相生(상생)하고 相剋(상극)이 어떻게 되는지도 다시 복습해봅시다.

 

 

 

새삼스럽겠지만 명리공부는 꾸준하고도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반복연습을 통해서만이 이룰 수 있는 끈기의 공부입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다시 연습을 통해서 익히십시오.

 

 

여기서 주의하실 것은 오행의 相剋(상극)이 적용되는 것은 틀림없는데 ()오행에 해당되는 辰戌丑未(진술축미) 네 개의 地支(지지)는 별도의 개념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 相剋(상극)의 개념에서는 제외를 하고 나머지 네 개의 오행 즉, , , , 수 오행만 이런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오행의 네 개의 地支(지지)를 빼고 보면 五行(오행)相剋(상극)관계는

 

()오행을 극하는 ()오행과

()오행을 극하는 ()오행의 관계에서만 이루어집니다.

 

, 원래 오행의 相剋(상극)관계였던

 

木剋土(목극토)

火克金(화극금)

土克水(토극수)

金克木(금극목)

水克火(수극화)

 

중에서 ()를 포함하는 ()의 구성은 빠지게 되고

 

() () () ()의 서로 相剋(상극)관계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地支(지지)()은 음양으로는 ()이므로 ()()오행 地支(지지)()()을 일으키고 ()陰木(음목)이므로 陰金(음금)()()을 일으키는 것이며 陽火(양화)()陽水(양수)地支(지지)()()작용을 하며 陰火(음화)()陰水(음수)()()을 형성합니다.

 

여기서 ()오행에 해당하는 地支(지지)辰戌丑未(진술축미)는 비록 같은 오행이지만 나중에 매우 심도 있게 다루게 될 地藏干(지장간)에서의 작용이 일어나서 ()()()을 하게 되며 ()()()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辰戌(진술) ()이나 丑未(축미)()은 같은 오행 내에서 친구 동료끼리 충을 일으킨다고 해서 朋冲(붕충)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여기서 ()은 친구 동료라는 뜻을 가집니다.

 

 

 

地藏干(지장간)에 대해서는 이후에 원리적 측면에서 매우 깊게 다루게 될 것이므로 여기서는 그런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地支(지지)()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의 작용은 서로 다른 地支(지지)가 서로 충돌을 하게 되므로 변화, 깨어짐, 이동, 격돌, 다침, 부상 등의 다양한 현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작용과 마찬가지로 무조건 나쁜 것으로만 볼 수는 없습니다. 답답한 인생의 구성에서 어떤 변화는 결과적으로 나중에 더 좋은 성과를 창출할 수도 있는 것이며 새로 거듭나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8주차 연습내용 ]

마찬가지로 앞에서 배웠던 (), ()과 함께 같이 연습하는 양식입니다.

충실하게 연습하셔서 완전하게 내 것으로 익혀 나가시기 바랍니다.

 

地支 地合 三合 半合 () 地支 地合 三合 半合 ()






































































































































































































































3형살 寅 巳 丑 未
3형살 戌 未 寅 申

 

 

9주차 강의에서 뵙겠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빈종이에 배운 것을 그대로 적어보고 막히는 부분은 다시 연습, 복습하시면서
완전하게 나의 것으로 만들어가셔야 합니다.

 

- 청허명리역학연구소: 010 3871 1276 -

 

'청허의 명리즉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허 사주명리강의 (10)  (0) 2023.12.26
청허 사주명리강의 (9)  (0) 2023.12.26
청허 사주명리강의 (7)  (0) 2023.12.26
청허 사주명리강의(6)  (0) 2023.12.26
청허 사주명리강의(5)  (0) 2023.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