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단계가 좀 복잡하지만 나름대로의 체계성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행공은 11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행공동작당 약 2분여를 실시한다..
번호 |
단계 |
내용 |
설명 |
행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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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와식 축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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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문혈을 중심으로 단전그릇을 형성함으로써 진기 수련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아랫배 호흡을 익힌다. | |
북선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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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좌식 축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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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식 단계에서 형성된 단전 그릇에 운기 수련에 필요한 기를 모은다. | |
도각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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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대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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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을 음과 양으로 나누는 띠인 하주대맥을 유통시켜 인체 상하의 음양의 기를 소통시킨다. | |
일월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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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소주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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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의 상하에 걸쳐 있는 임맥과 독맥을 유통시킴으로써 하단전, 중단전, 상단전을 하나로 연결시킨다. 소주천을 이루면 기력이 강해져 몸이 튼튼해지고 면역력이 강해지며 빠른 회복능력을 갖게 되고, 신체는 사기를 정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 |
화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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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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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양 단계 전에 진기를 이끌기 위해서는 철저히 무의식을 사용해야 했으나 온양을 통하여 임독 이맥이 진기의 소생처로 화하여 의식을 사용하여 진기를 이끌 수 있게 된다. 한편, 온양에서 수화 합일된 진기로 온몸의 세포를 하나 하나를 적시면서 신체는 환골탈태 하게 되며 여드름이 없어지는 등 피부가 매우 좋아진다. | |
세선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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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대주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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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공간의 기가 서로 통하고 교류하며 인체 내에 흐르게 하는데 의의가 있다. 대주천이 완성되면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기운을 심법에 의해서 끌어들여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
진은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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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일월 성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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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주천단계를 완성함으로써 천지자연의 기운을 끌어들이는 능력을 얻게 되는데 천지자연 중 해, 달, 별의 기운을 끌어 수련자의 신체의 기운과 하나로 일체화 한다. | |
원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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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귀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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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일법은 모든 것이 하나로 돌아간다는 의미의 수련이다. 귀일법은 하늘에 있는 해달별뿐만 아니라 우주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 청탁과 선악의 분별이 없는, 극대한 것부터 극미한 것까지 우주 그 자체와 합일하는 데 의의가 있다. | |
원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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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풍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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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단전을 사용해 산이나 강, 바다등 자연물의 기운을 끌어 감정을 느끼고 이해한다. | |
화심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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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선인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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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법과 마찬가지로 중단전을 사용해 사람의 기운을 끌어 대상의 감정을 느끼고 이해한다. 선인법의 대상이 자연물이 아닌 사람이라는 점에서 풍수법과 다르다. | | |
화심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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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전신 주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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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의 좌우 12정경과 기경팔맥등 인체 내의 모든 경락을 진기로 유통한다. 인체 내에는 365개의 혈이 있는데 전신주천을 이룸으로써 신체의 어느 곳이든 진기를 끌어들여 집중시키면 집중된 그곳이 단전화된다. 또한 위경, 간경등 장기와 관련된 경락을 직접 유통함으로써 건강이 크게 좋아지게 된다. | |
궁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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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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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약이란 하단전의 진기를 도계에 있는 천냉수로 냉각하여 고체화시킨 작고 딱딱한 구슬을 말하는데, 채약단계를 통하여 다음 단계인 기화신 수련에 들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한편, 채약을 완성하면 자기나 타인의 몸이 병이난 경우 병처로 채약을 보내 치료할 수 있게 된다. | |
세운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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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기화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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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화신이란 온몸을 진기로 화하게 하는 수련을 말한다. 즉 수련자의 몸 자체가 진기로 되는 것이다. | |
고성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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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양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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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신이란 하단전 여의주에 자리잡은 빛으로 된 도체(道體)인데 양신을 이룸으로써 자신의 본래자리를 찾아 갈 수 있는 열쇠를 얻게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고성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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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도계 입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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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계입문으로 수련은 보다 차원 높은 경지에 이르게 되고, 수련자는 지금까지 보다 훨씬 흥미로운 나를 찾아가는 여행을 하게 된다. | |
고성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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