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허의 명리 에세이(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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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주명리학문이 세간에서 천대받는 이유(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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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에 대한 개념이해의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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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가 세간에서 천대받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연유야
어찌되었던 그 사람의 지나 온 과거인생의
흐름과 앞으로 벌어질 주요 흐름에 대해
어느 정도의
정확성을 보여준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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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사이비, 미신,
얼렁뚱땅, 애매모호, 일반화의 오류
등으로 지탄받지는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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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요약해서 이야기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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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이유를 들이대던
그 사람의 인생흐름을
비교적 정확하게
(100% 완벽하게 맞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설명할 수 있다면
소중한 인생지침이나 방향설정에
도움을 주고 존경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신뢰감을 가지고
자신의 인생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수준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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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냉철한
관점에서 바라본 청허의 시각이고
왜 이런
오류가 생기느냐 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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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선천적 사주구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함이
가장 기초적이고 근본적인
필수사항이라면 그 다음이
바로 대운의 흐름을
읽어내는 것이다.
) -->
10년 주기로 변화하는
대운의 흐름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역시 마찬가지로
정확한 대운주기를
계산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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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기 위해서는
대운계산을 위한 정확하고 빈틈없는
지식과 숙련을 통한 경험이 동반되어야 하며,
) -->
시중의 많은 역술인들이
대운의 개념조차 적용하지
못하고 그냥 선천적 사주구성과
연운만 들이대다 보니
작금의 우스꽝스러운
사주풀이가 되고 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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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에서 자주
통용되고 인용되는 글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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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柱 不 如 大 運(사 주 불 여 대 운)
즉, 아무리 선천적 사주구성이 좋아도
대운의 흐름이
극도로 나쁘게 전개되면
인생이 고달파지는 것이고
선천적 사주구성이 좋지 않더라도
대운의 흐름이
이 사주구성을 적절하게 보완하는
흐름으로 진행된다면
능히 복록을 누리고
명예와 재물을 취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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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중요한 대운의 흐름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고
타인의 소중한 인생을 간명
또는 감명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장님이
코끼리 뒷다리 만지는 격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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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의 성현들은
뛰어난 성찰과 혜안으로
우리 후손들이
재난을 피해가고 앞길을
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도록
고도의 능력을 집중하여
너무나도 소중한 이 사주 명리학을
창제해 주셨는데 어리석은 인간들은
그저 수박 겉핥기식으로
대충 대충, 설렁 설렁 공부해서 용감하게도
다른 사람들의 인생을 풀이하겠다고 덤벼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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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노력하고
공부하는 자세,
그리고 겸허하게
반성하고 잘 못된 점을 고치고
좋은 점을 능동적으로
반영하는 自彊不息(자강불식)만이
억울하기 그지없는
사주에 대한 세간의 불신과
천대를 하나씩 풀어나갈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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